메뉴 건너뛰기

자녀성장기

 

교육자금

 

- 자녀의 학업수준과 꿈을 먼저 알고 가계수준을 고려해야 합니다.

 

학부모라면 누구나 자녀가 공부를 잘해 무난하게 성공하기를 원하는 욕심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모의 욕심이 지나친 경우에는 자녀가 가지고 있는 수준과 소질 또는 꿈과는 관계없이 부모가 직접 자녀의 교육 계획을 잡고 무리하게 사교육비를 지출합니다.
무조건적으로 사교육비를 지출하기 보다는 자녀의 학업수준에 따라 가계의 소득수준에 따라 교육비 설계규모를 맞춘다면 자녀의 장래를 위해서도 가정의 가계수준을 위해서도 긍정적일 것입니다.
장기간의 계획으로 먼 미래를 보지 않고 단기간의 현재를 쫓다 보면 어느새 자녀를 키우다가 자신의 세월을 다 보내게 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어느 정도 컸지만, 딱히 모아둔 재산도 없고 그 사이 정년퇴직이 오고, 그렇게 되면 결국 부부는 자신들에 대한 노후준비를 하나도 하지 못해 자녀에게 의존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 우리아이 교육자금 마련플랜

 

첫 번째, 계획을 세우자.
단순히 아이의 교육자금을 마련한다는 목적으로 돈이 생기는 대로 무작정 저축을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를 키우고 난 뒤의 일도 생각하여 목적자금을 마련해야 합니다.
단순히'모을 수 있을 만큼 모으겠다'가 아니라 '중, 고, 대학교, 대학원, 어학연수, 유학 등 어디까지 준비하겠다' 라는 계획을 세우고 그에 따른 비용이 얼마나 언제 발생할지에 대한 전략적인 플랜을 세워두셔야 확실한 교육자금에 대한 대비가 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교육부터 보장까지 준비하라.
물론 내 아이의 교육도 중요하지만, 내 아이가 아프거나, 다치거나 하는 질병이나 재해도 무시할 수 없는 문제입니다.
확실한 교육자금에 대한 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의 교육문제만 생각하고 자금을 마련한다면 내 아이가 아프거나 다쳤을 때에 대한 아무런 대비가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대응을 할 수 없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다쳤으니 있는 돈이라도 쓰자 라고 단기간 적으로 생각한다면 결국 교육자금에 대한 플랜도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것이 되어버리기 때문에 사고나 질병 등의 위험에 대비한 보장성 보험의 기능이 있는 묶음 상품도 있으니 참고하시고 이를 활용해 보신다면 좋은 계획을 세우실 수 있으실 겁니다.
 
세 번째, 아이도 중요하지만 내가 있어야 아이도 있다.
대부분 부모님이 간과하기 쉬운 한가지가바로 교육자금과 교육열로 인해 자기들이 노후대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는 단기적인 대책일 뿐 장기적인 계획은 아닙니다.
아이가 성인이 되어 독립을 하게 된다면 부모는 늙게 됩니다.
은퇴를 하게 되고 노후의 생활이 시작되는데 아이에게 흔히 말하는 '올인'을 해버렸다면? 결국 남는 것은 자녀에게 의지라는 일 뿐이겠지요.
내 아이도 소중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자신입니다.
때문에 교육자금은 교육자금대로 부부의 노후자금은 노후자금대로 계획을 세워서 저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가 아이를 키우고 아이가 독립하기까지의 기간과 그에 따른 필요비용을 계산하고 부부의 노후자금에는 얼마나 투자를 할 수 있는지를 정하여 계획적인 자금 마련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 주택자금 마련 자산관리 포인트

 

내집마련의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지 정하라.
세금문제는 확실하게.
청약통장을 만들어라.

 

- 내집마련의 시기를 언제로 할 것인지 정하라

 

내가 내집을 마련해야하는, 혹은 마련했으면 좋겠다 하는 적절한 시기를 정하여 목적을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빠르면 빠를수록 좋지~ 라는 대략적인 목표가 아니라, 나는 5년내에 집을 마련하겠다는 구체적인 목표를 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내가 어느 시기에 어떤 집을 마련 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그 계획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자산이 얼마나 부족한지 그리고 그에 따른 대출과 일단 주택마련을 해야 하는 시기가 단기간이라면, 장기간 자금 운용하여야 결과를 알 수 있는 장기상품은 적절하지 않겠지요.

 

- 내집마련에도 세금문제는 중요하다.

 

"세어나가는 돈(金)이라고 해서 세금이다"라는 우스갯소리가 있듯이 금융상품을 선택할 때 고려해야 하는 것은 아무래도 세금에 대한 부분일 것입니다.
보통의 금융상품의 경우에는 비과세, 세금우대, 분리과세, 일반과세의 순서로 금융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이자에 대해 15.4% 세금을 부과하기 때문에, 금액이 클수록 세금은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래서 비과세라면 이자율이 더 높은 상품 정도로 생각하면 되는 것이죠.

 

- 청약통장을 만들어라

 

기본적으로 청약통장은 요즘 국민들이 하나쯤은 다 가지고 있는 필수통장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통장을 만들어 미리 적금을 해두어야만 내 집 마련에 대한 보장을 어느 정도 받을 수 있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2016 DOWEB.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