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노후준비기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10계명
 

 

 

 

 

그러면 언제부터 노후준비를 위한 저축에 나서야 할까요?

 

이에 대한 정답은 가급적 20대에 사회생활에 발을 들여놓은 시점부터 시작하라는 것입니다.
시작시점이 늦어지면 결혼을 하고 자녀들에 대한 교육비가 들 시기부터는 과외비에다 주택마련에 필요한 자금 등 지출규모가 커져 현실적으로 노후준비를 위한 저축을 늘리기 어렵습니다.
아울러 저축기간이 길면 길수록 복리의 마법이 커지는 이치를 감안하면 준비시점은 빠를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노후준비는 빠르면 빠를수록 좋다는 것을 마음에 두고 20대부터 노후준비를 위해 적은 금액이라도 저축하는 습관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내게 필요한 노후자금을 알아두자!

 

자산관리에서의 노후준비의 핵심은 은퇴시절부터 죽을때까지 필요한 돈을 투자수익률을 고려하여 합리적인 계산해야 하는 것입니다.
사람에 따라 월 200만원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고 500만원이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나이에 따라서도 지금 준비해야 하는 금액이 달라집니다.
따라서 막연하게 얼마정도 모으면 충분할 거야 이런 생각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과학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노후 자금을 계산해봐야 합니다.

 

 

부동산보다는 금융상품으로!

 

일반적으로 노후준비로 상가를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매달 임대로가 꼬박꼬박 나오니 은퇴이후에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니 노후준비에 이만한 것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도 당연합니다.
하지만 부동산의 경우 공실관리, 건물관리 임대료 수금 등 손이 가는 일들이 많은데 은퇴직후에는 큰 문제가 안되겠지만 나이가 많이 들거나 병이 걸린 경우에는 제대로 관리 할 수가 없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노후준비는 오히려 굳이 관리할 필요없이 통장으로 돈이 들어오는 금융상품이 나이를 먹을수록 더욱 필요해집니다.

©2016 DOWEB.All Rights Reserved